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윈도우8 8.1

윈도우8.1 윈도우8 차이점 달라진 점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뵙네요. 윈도우 8.1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오느라 시간이 조금 걸렸네요. 윈도우8.1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 일상적인 생활을 하다 보니 몇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블루투스 인식을 다시 해야한다던지, 그래픽 문제가 발생한다던지.. 우선 사용에 지장을 주는 몇가지 문제만 해결을 해봤네요. 대부분 프로그램을 지우고 다시 다운받는걸로 해결은 되었습니다만, 8.1로 업데이트 되면서 이런 문제들이 발생했다는건 살짝 불편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번에는 윈도우 8.1로 업데이트를 해 보면서 윈도우 8과 달라진 점들을 몇가지 소개해 볼까 합니다. 물론 제가 앞으로 설명해드릴 부분만 아니라 많은 부분들이 개선되거나 바뀌었으리라 생각되지만, 일반적인 사용자가 사용하면서 차이점을 느끼는 범위에 초점을 맞춰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아직 윈도우 8.1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면 

[소프트웨어/윈도우8/8.1] - 윈도우 8.1 Pro K 무료업데이트 방법 윈도우8 앱스토어 다운로드/설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윈도우 8.1 무엇이 달라졌을까





윈도우 8.1 업데이트가 발표 나자 마자 업데이트를 해봤습니다.  저는 메인PC로는 윈도우 8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8이 탑재된 아티브 탭3를 사용하여 업그레이드 해봤습니다. 



윈도우 8.1의 바뀐 시작화면입니다. 타일크기가 2단계에서 4단계로 늘었네요. 기존 2단계보다 크게 1단계 작게 1단계 늘었습니다. 그럼 우선 타일크기를 한번 바꿔 볼까요? 저는 왼쪽 3번째에 있는 피플 앱의 크기를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일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크기조정 탭에서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타일의 크기를 쉽게 늘리고 줄일 수 있습니다. 라이브 타일을 활성화 시키면 애니매이션과 함께 실시간 정보가 나오기도 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타일들은 크기를 4단계로 조절이 가능했지만 스토어에서 다운한 앱들은 아직 4단계 크기조절이 않됬습니다. 






왼쪽 하단에 보면 화살표가 보이시나요? 이 화살표가 안보인다면 근처에 마우스를 가져가 보세요. 이 화살표는 모든앱보기입니다. 터치가 되는 태블릿들은 아래서 위로 쓸어 올리는 것으로도 가능합니다.




모든앱보기가 나타납니다. 다시 시작화면으로 가려면 화살표가 있던곳에 마우스를 올리면 다시 나타납니다. 태블릿은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리면 시작화면으로 되돌아 옵니다.




윈도우 8.1 은 윈도우 8보다 화려한 시작적 효과를 주는거 같아요. 시작화면에서 참바-설정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뜨는데요. 자기 취향대로 테마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테마는 시작화면에서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일 때마다 배경이 움직입니다. 그리고 윈도우 8보다 정교한 색상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데스크톱에서도 바뀐게 있습니다. 우선 왼쪽 아래 시작버튼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이 시작버튼은 처음 윈도우 타일이 보이는 시작화면으로 가버립니다. 전환기능일 뿐이네요. 




시작버튼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윈도우키 + X키를 누른거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이 부분은 전과 같은데요. 약간 추가된 부분이 있습니다. 

'종료 또는 로그아웃'이 추가로 생겼습니다. 절전, 시스템 종료, 다시시작, 로그아웃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Alt +F4로 시스템을 종료하죠.




참고로 작업표시줄 설정에 여러 설정들이 생겼습니다. '시작 화면에 데스크톱 배경 표시'는 데스크톱의 배경화면을 라이브 타일에서도 볼 수 있다는 말입니다. 또 부팅시 시작화면으로 가지않고 바로 데스크톱으로 올 수도 있죠.



내PC에서도 변화된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은 익스플로러11이 탑재되있습니다. 





스냅으로 두 창을 볼때도 변화가 있습니다. 기존 윈도우 8에서는 8:2 비율로 창을 나눴지만, 윈도우 8.1에서는 기본으로 5:5로 나눠지고 7:3으로도 조정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앱을 실행시키면 어느 쪽으로 앱을 실행시킬지 묻습니다. 




스토어도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항복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각 앱의 설명도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pc설정에 가장 큰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항목을 나눠서 원하는  설정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8.1로 업데이트를 해보면서 저는 시작적은 변화를 가장 크게 느꼇습니다. 전보다 약간 빨라진 느낌도 있었구요.  윈도우 8.1로 업데이트되면서 변화된 점들을 몇가지 알아봤습니다.. 좀더 많은게 변화되었다고 생각되는데요. 좀 더 알아봐야겠네요.